Quick
Menu

상담 및 예약 02)2088-1220
빠른 상담
전화번호를 남겨주시면
확인 즉시 연락드리겠습니다



- -


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합니다.

창 닫기
온라인상담 진료시간
오시는길
진료사례

낫지 않는 고질병의 통합의학적 치료
바이플랜한의원의 다양한 소식들

보기
제목 스마트폰 사용시 ‘일자목’ 조심하세요 첨부파일
작성자 바이플랜 등록일 2018-02-27 조회수 1592
[동아일보]


원본보기

원본보기

원본보기

원본보기

원본보기

원본보기

원본보기

원본보기

원본보기

원본보기

원본보기

원본보기


#1.
고개 숙여 스마트폰 보는 너, ‘일자목’ 조심하세요.

#2.
목을 숙여 스마트폰을 보는 습관 등으로 목, 어깨 등에 뻐근한 통증을 호소하는 ‘일자목 증후군’ 환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.

#3.
일자목 증후군이란 목을 길게 빼는 자세 때문에 C자 형태의 경추가 일자로 변형되는 질환.

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‘일자목 증후군’ 환자는 2011년 239만7000여 명에서 2016년 269만6000여 명으로 5년 새 30만 명 가까이 늘었습니다.

#4.
연평균 2.4% 증가한 수치인데요.

2016년 환자 연령대별로는 50대(23.8%)가 가장 많았고,
40대(21%) 30대(15.3%)의 순입니다.

#5.
“근래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발생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고 있다”
(이장우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재활의학과 교수)

일자목 증후군의 주된 원인은 잘못된 자세입니다.
잘못된 자세가 골격의 변형까지 일으키는 데다 나이가 들면 목 주변 근육의 근력이 약해지고 척추에도 퇴행성 변화가 발생해 통증도 심해지죠.

#6.
목 척추가 정상적으로 배열돼 있을 때는 머리의 무게가 목뼈와 디스크 쪽으로 분배됩니다. 하지만 일자목에서는 머리의 무게가 목 주위 근육, 인대, 관절 등에 많은 부하가 걸리죠.
일자목 증후군이 심해지면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어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한데요.

“일자목 증후군은 목 부위 통증뿐 아니라 두통과 어깨 통증도 유발할 수 있다.”(김병일 한의사)

#7.
(스트레칭1) 평소 어깨를 편 자세를 유지하고 양쪽 어깨를 벌려 흉곽을 확장하는 방향으로 스트레칭 해주세요!

#8.
(스트레칭2) 대개 목 뒤쪽 근육이 짧아져 있기 때문에 손을 머리 위쪽 방향으로 올려 후두부에 오게 한 다음 고개를 아래로 당기 는 스트레칭!

#9.
(스트레칭3) 앉은 자세에서 손을 이용해 머리를 밀고, 손으로 미는 방향의 반대쪽으로 머리에 힘을 주면서 운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 앞뒤와 양옆 등 네 방향으로 운동해주세요!

#10.
컴퓨터 모니터는 팔을 뻗으면 닿을 정도의 거리에 오도록 하고, 앉은 자세에서 눈이 모니터의 중앙을 보도록 높이를 조절합니다.

#11.
스마트폰 사용 시 목이 과도하게 굴곡이 되지 않도록 눈높이와 거리를 함께 조절해줍니다.
오랜시간 사용할 때는 30분에 한 번씩 꼭 스트레칭을 해주세요.
TIP:자리에서 일어나 서서 하면 허리 건강도 챙길 수 있다는 점!

#12.
무엇보다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고
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.

원본ㅣ김하경 기자
사진 출처l 동아DB·Pixabay·FLATICON
기획·제작l 김아연 기자·김채은 인턴

http://m.news.naver.com/read.nhn?mode=LSD&mid=sec&sid1=102&oid=020&aid=0003130832 

창닫기

이메일 무단 수집거부

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 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,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.

<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>

제50조 2 (전자우편주소의 무단 수집행위 등 금지)
①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가사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.
②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·유통하여서는 아니된다.
③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·판매 및 유통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 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.

제65조 2 (벌칙)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.
① 제50조제4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기술적 조치를 한 자
② 제50조제6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한 자
③ 제50조 2의 규정을 위반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ㆍ판매ㆍ유통 또는 정보전송에 이용한 자
[일부개정 2002.12.18 법률 제06797호]